맥북을 사용하는 사용자가 "컴퓨터를 켜놓으면 3~5분후에 엄청난 발열과 함께 시스템이 다운되요~~~" 라며 입고된 제품입니다. 

 

맥북은 슬림한 디자인으로 되어 있어 내부의 팬이 아주 작습니다.

 

그런데 사용하는 환경이 어떤지에 따라 내부에 먼지가 많이 유입되어 시스템이 냉각을 제대로 하지 못해 다운되는 경우가 많은것이 사실 입니다

 

먼지가 많이 유입되는 경우는 대략 아래와 같은 환경에서 심해집니다

1. 침대 위에서 장시간 사용하는 경우

2. 융단(카펫)이 깔린 사무실에서 사용하는 경우

 

 

특히나 요즘같이 더운 날씨에는 더더욱 그런 현상이 많이 생기 겠지요 .....

 

 

방문하신 고객님의 맥북을 오픈해 보고 정말로 깜짝 놀랐습니다.

 

아래 그림들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팬의 상태가 엉망이고 전혀 배출이 이루어지지 않는 상태로 돌아 가고 있었습니다.

*** 이 상태로 방치할 경우 로직보드의 VGA칩셋이 열화현상으로 부품이 기판에서 떨어지게되면 막대한 수리비가 발생하게 됩니다.

VGA 칩셋이 망가지는 이유에 대해서는 http://blog.naver.com/mobile_09/20189207201 글을 참고하세요

 

 

맥북 CPU 팬 소음 제거 / FAN 노이즈 제거 / 맥북 팬교체에 대한 자세한 포스팅은 http://blog.naver.com/mobile_09/20178957432 을 참고하세요

 

 

 

15인치는 크기기 크기 때문에 좌우에 두개의 팬이 있는데.... 아래 그림을 보시면 깜짝 놀라실 겁니다.

회전하는 팬에 끼어 있는 먼지도 먼지 이지만... 배출되는 곳의 구멍이 몇년동안 먼지가 빠져나가지 못해 아예 두꺼운 스펀지 처럼 변한것을 보실수 있을겁니다.

 

 

 

팬을 꺼내고 배출구를 확대한 상태 : 구멍이 아주 막혀서 팬이 아무런 역할을 못할 정도로 꽉~~막혀 있습니다.

** 아래 그림에 보이는것은 스펀지가 아니라 작은 먼지가 오랜 세월동안 쌓여서 생성된 먼지 덩어리 랍니다.



 

 

이쪽에서 봐도 전혀 바람이 빠져나갈 구멍이 안보입니다. ㅠㅠ

 

 

좌측의 팬 배출구 상태

 

 

우측의 팬 배출구 상태... 역시 마찬가지 입니다.

 

Posted by 홍대맥북수리 AppleInside howapple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