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맥북 Tip & Q&A

맥북 카탈리나 외장하드 NTFS 인식오류 - Tuxera 오류 49221 해결법

맥북을 사용하면서 윈도우에서 주로 사용하는 NTFS 형식의 포맷의 외장하드를 사용하기 위해서 Tuxera 혹은 Paragon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유저들이 많이 있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디ㅏ (필자도 10여년간 Pragon NTFS를 사용중입니다)

그런데 맥북을 사용하다가 osx 10.15.x 버전으로 업데이트 되면서 외장하드(NTFS 형식의 하드만 해당)를 인식하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하여 순간적으로 데이터가 날라갔나? 하는 걱정을 하는 경우를 많이 봐서 이 포스팅을 쓰게 되었습니다.

Tuxera 홈페이지에 가보면 아래 링크와 같은 방법을 제시하고 있으며, 이 부분에 대해서는 해결책을 찾지 못한것으로 보입니다.

Tuxera 홈페이지의 게시글 : https://macsupport.tuxera.com/hc/en-gb/articles/4696818610706-Help-I-can-t-mount-NTFS-volumes-on-macOS-Catalina-after-the-latest-update-

지금부터 Tuxera NTFS 오류 49221 해결 방법을 시작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Tuxera를 실행시키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거나, 디스크 유틸리티에서 NTFS 외장하드를 마운트 시키면 마운트 되지 않고 오류 #49221 만 보여주고 멈추는 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 문제는 NTFS관련앱을 사용하시는 카탈리나 사용자에게만 나타나는 증상으로, 아래의 보안 업데이트가 되어 있다면 오류가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가 되고 있습니다

보안 업데이트 2022-003 Catalina
https://support.apple.com/ko-kr/HT213185

 

보안 업데이트 2022-003 Catalina의 보안 콘텐츠에 관하여

이 문서에서는 보안 업데이트 2022-003 Catalina의 보안 콘텐츠에 대해 설명합니다.

support.apple.com

Tuxera 외장하드 수동으로 마운트 시키는 방법

맥북의 기본 프로그램인 터미널이 실행된 상태에서 아래와 같은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대소문자 및 띄어쓰기 주의 !!)
** 터미널 프로그램 위치 : 응용프로그램 - 유틸리티 - 터미널

sudo mkdir /Volumes/ntfs-disk

** sudo 명령어는 관리자의 암호를 요구하므로 입력하면 되고, 명령어를 입력해도 화면에 별다른 반응은 없으니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런 다음에 아래의 명령어를 다시 한번 입력 합니다.

diskutil list

그러면 아래와 같은 형태로 사용하는 디스크의 구성이 나열되게 됩니다. (** 이 부분은 사용자의 SSD 혹은 HDD의 구성에 따라 다르게 나오니 착오 없으시기 바랍니다)

위 그림처럼 Windows_NTFS NTFS-DISK라고 나온 부분의 뒤에 보이는 disk2s1 이 부분이 중요한 부분이므로 잘 기억해 두기 바랍니다.

터미널 창에 아래 내용을 입력 합니다.

sudo /Library/Filesystems/tuxera_ntfs.fs/Contents/Resources/mount_tuxera_ntfs -o nodev -o noowners -o nosuid /dev/disk2s1 /Volumes/ntfs-disk

만일 위 내용처럼 본인이 사용하고자 하는 디스크가 disk4s1 이라면 자신의 상황에 맞게 수정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그런데 여기서 한가지 문제가 더 있습니다.

만일 외장하드 혹은 USB를 1개 이상 사용하는 경우에는 위 방법으로는 한개의 외장하드(혹은 USB)만 사용이 가능하므로 한개 이상의 NTFS 외장 장치를 사용하려면 아래의 방법을 숙지하고 사용해야 합니다.

외장하드와 USB를 2개 같이 사용하고자 한다면 아래의 내용을 순차적으로 복사해서 실행 합니다.

sudo mkdir /Volumes/ntfs-disk1
sudo mkdir /Volumes/ntfs-disk2

만일, 터미널에서 diskutil list 를 입력했을때  첫번째 외장하드는 disk3s1 이며, 두번째 외장하드는 disk4s1 이라고 가정하면 아래의 방법으로 명령어를 입력하면 됩니다.

sudo /Library/Filesystems/tuxera_ntfs.fs/Contents/Resources/mount_tuxera_ntfs -o nodev -o noowners -o nosuid /dev/disk3s1 /Volumes/ntfs-disk1
sudo /Library/Filesystems/tuxera_ntfs.fs/Contents/Resources/mount_tuxera_ntfs -o nodev -o noowners -o nosuid /dev/disk4s1 /Volumes/ntfs-disk2

 이렇게하면 2개의 NTFS로 되어 있는 외장하드 혹은 USB를 동시에 사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다만 또다른 문제는 맥북을 리부팅하면 모든 설정이 사라지게 되므로 귀찮더라도 위 순서를 잘 보고 다시 입력해야 정상적인 사용이 가능합니다.

위에 열거한 방법은 수동으로 하는 작업이므로 매번 같은 일을 반복해야 하는데, 이런걸 Tuxera 회사에서 제공해야 하는것인데 이렇게 사용자들이 찾아서 조치해야 하는 상황이 안타까울 따름 입니다.

홍대 맥북수리 애플인사이드에서 잘 하는일 !

​​- 맥북 로직보드 수리를 전문으로 합니다. (정식센터에서 수리비가 비싸거나 수리 거부를 당한 기종 수리)
- 맥북침수 세척수리 (커피, 우유, 음료수 기타 침전물)
- 맥북 프로 m1 레티나, 에어, 아이맥 액정교체 액정수리
- 맥북 배터리 교체 : 구형 맥북 2006년식 ~ 신형 2017년식 까지 가능
- 논레티나 맥북 프로 (2008년식 ~ 2012년식) SSD 추가장착 => 옵티베이 (기존의 HDD는 그대로 사용하고, SSD추가장착으로 용량 확장)
- 레티나 맥북 프로 (2012년식 ~ 2015년식) SSD 업그래이드
- 맥북, 아이맥에서 사용하던 HFS+ 방식의 외장 하드, USB 장비 데이터 복구
- 맥북 터치바 키보드 부분수리, 터치바 액정교체
- 맥북 논터치바 SSD업그래이드, 데이터복구
- 애플워치 액정교체 / 배터리교체 / 부품교체수리
- 맥북 터치바(논터치바) 플렉스게이트 수리 (맥북 스크린 무대조명 현상)

맥북수리의 모든 솔루션을 제공하는 홍대 맥북수리 애플인사이드

서울 마포구 홍익로10, 서교푸르지오상가 지하1층 117호
전화번호 : 010-4085-88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