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맥북 Tip & Q&A

맥용 외장하드 안전하게 지우는 방법 - 중고판매, 폐기 목적

맥용 외장하드 안전하게 폐기하기

맥북에서 사용하던 외장하드가 수명을 다하거나 오류가 있는 경우에 어떻게 처리 하시나요

기존에 자신이 사용하던 모든 외장 드라이브에는 중요한 개인 데이터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Mac의 드라이브는 모든 이메일, 연락처, 개인 문서 등 민감한 데이터로 가득 차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음악 및 비디오 라이브러리에 외장 드라이브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그렇지 않지만 백업에 외장 드라이브를 사용하는 경우 중요한 데이터가 많이 있습니다.

Mac 또는 외장 드라이브를 폐기 할 때마다 아무도 데이터를 수집 할 수 없도록 안전하게 지워야합니다.

지금부터 맥용 하드 드라이브, 플래시 드라이브 및 SSD 등 모든 종류의 드라이브를 안전하게 지우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외장 드라이브 포맷은 안전한가

혹시나 모를 상황에 대비하려며, 데이터 삭제를 완벽하게 하는 것이 좋다
만일에 불순한 의도를 가진 사람이 당신의 USB를 습득 했다고 가정해 보자
그 안에있는 개인 데이터를 가져와 은행 계좌에 액세스하고, 사용자 이름 / 암호 쌍을 찾고, 다른 계정과 함께 재사용 할 수 있으며, 신원 도용에 사용할 데이터를 수집하는 방법을 찾을수도 있는 것입니다

혹은 브라우저 기록, 브라우저에 자동으로 저장된 이름과 비밀번호, 이메일 내용, 은행 명세서 및 세금 환급과 같은 민감한 문서는 모두 사용 방법을 아는 사람에게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귀하를 협박하거나 평판을 파괴하는 데 사용될 수있는 민감하고 개인적인 콘텐츠를 포함 할 수있는 사진, 비디오, 채팅 및 이메일 콘텐츠를 다시 생각해보십시오.

물론 위와 같은 상황이 발생할 가능성을 줄이기 위해 지금까지 소유 한 모든 하드 드라이브와 플래시 드라이브를 보관할 수 있지만 잠시 후에이 방법은 많은 공간을 차지하기 시작합니다. 따라서 차선책은 안전하게 지우는 것입니다.

외장 하드 드라이브를 안전하게 지우는 방법

요즘 모든 새로운 Mac에는 SSD 또는 플래시 스토리지 (아래에서 설명)가 함께 제공되지만 오늘날에도 여전히 많은 하드 드라이브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구형 Mac의 하드 드라이브이든 외장 하드 드라이브이든, 접근 가능한 경우 디스크 유틸리티를 사용하여 안전하게 지울 수 있습니다.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디스크 유틸리티를 실행 합니다.

맥용 외장하드 안전하게 지우기 - 보안등급

응용 프로그램 폴더의 유틸리티 폴더에 있습니다. Mac의 시동 드라이브 및 연결된 다른 드라이브가 표시됩니다. (이 기사의 예에서는 플래시 드라이브를 사용하지만 디스플레이는 하드 드라이브에서도 동일합니다.)

사이드 바의 사용 가능한 드라이브 목록에서 안전하게 지울 하드 드라이브를 선택합니다. (파티션이 아닌 드라이브를 선택했는지 확인하십시오.)

도구 모음에서 지우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지우기 후 드라이브 이름과 포맷 방법을 묻는 대화 상자가 표시됩니다. 기본 설정은 그대로 좋지만 원하는 경우 이름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대화 상자 하단에있는 보안 옵션을 클릭합니다.

맥용 외장하드 안전하게 지우기 - 보안등급 1사용

드라이브 삭제 정도를 선택할 수있는 또 다른 대화 상자가 표시됩니다. 기본 옵션에서 알 수 있듯이 드라이브를 지우는 가장 빠른 방법이지만 데이터 복구 응용 프로그램이 파일을 복구 할 수 있습니다. 슬라이더를 오른쪽으로 이동하면 더 안전한 다른 옵션이 표시됩니다.

예제로 사용된 외장 USB는 16G 를 사용해서 테스트한 결과 입니다.

 
● 보안 옵션1 : 이 옵션은 디스크 상에 있는 파일을 안전하게 지우지 않습니다. 디스크 복구 응용 프로그램을 통해 파일을 복구할 수 있습니다.
이 옵션으로 지우기를 하니 약 10초 정도가 소요되면 포맷이 완료 되었습니다.

맥용 외장하드 안전하게 지우기 - 보안등급 2사용

● 보안 옵션2. 이 옵션은 전체 디스크에 1패스의 임의의 데이터를 덮어쓴 다음 단일 패쓰의 0을 덮어씁니다. 이 옵션은 파일에 접근할 때 사용되는 정보를 지우며 해당 데이터를 2번 덮어씁니다.
이 옵션으로 16기가를 지우는데 소요된 시간은 약 20분 걸렸습니다.

맥용 외장하드 안전하게 지우기 - 보안등급 3사용

● 보안 옵션3. 이 옵션은 DOE-compliant 3패스 보안 지우기 입니다. 이 옵션은 전체 디스크에 2패쓰의 임의의 데이터를 덮어쓰고 이어서 단일 패스의 알려진 데이터를 덮어씁니다. 이 옵션은 사용자의 파일에 접근하기 위해 사용되는 정보를 지우고 해당 데이터를 3번 덮어씁니다.

이 옵션으로 16기가를 지우는데 소요된 시간은 약 45분 걸렸습니다.

맥용 외장하드 안전하게 지우기 - 보안등급 3사용


● 보안 옵션4. 이 옵션은 자성을 띤 미디어를 안전하게 지우기 위한 US DOD(Department of Defense) 5220-22 M 표준을 준수합니다. 이 옵션은 파일에 연결할 때 사용되는 정보를 지우며 데이터를 7번 덮어씁니다.

위의 결과에서 보시다시피 보안 옵션의 등급에 따라 엄청난 시간차이를 보이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보안 옵션의 안정성

위의 옵션 중에서 보안 옵션 1은 물론 가장 안전하지 않습니다. 누군가는 많은 노력없이 데이터를 복구 할 수 있습니다. 보안 옵션 4는 가장 안전하지만 특히 하드 드라이브를 지우는 경우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가장 안전한 옵션을 사용하여 회사의 특정 규칙을 준수해야 할 수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세 가지 더 안전한 옵션 중 하나이면 충분합니다.

이처럼 외장하드, USB를 지우는 것이 아주 단순한 문제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다시 한번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