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맥북 수리 사례

애플인사이드 - 맥북수리 맥북 레티나 15인치 배터리교체

맥북 레티나 2013 Late 15인치 배터리 교체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맥북을 구매하고 장기간(2~4년정도) 사용하다보면 어느 순간부터 트랙패드 눌림이 부자연 스럽고,

책상위에서 사용해도 하판부분이 대칭이 맞지않아 한쪽으로 기우뚱 거리는 경우를 볼수 있습니다.


맥북에 사용하는 배터리는 리튬이온(리튬폴리머) 이라는 재질로 구성되어 있고

배터리 사용 시간이 오래동안 지속되게 되면 결국은 배터리의 수명을 다하는 구조로 되어있습니다.

** 결국은 배터리는 일정기간 사용할수 있는 소모품 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배터리가 부풀어 오르거나, 맥북 사용시간이 현저하게 줄어 드는 경우에는 배터리를 교체하는 방법 밖에 없습니다


아래 영상은 배터리의 수명을 다해서 교체하기 전의 상태를 촬영한 영상입니다.

일단 영상부터 보시죠~~  



배터리를 교체하는 순서는 아래 그림과 같은 순서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우선 배터리와 로직보드에 연결된 배터리 단자를 분리 합니다. (양손으로 조심해서 뽑으면 됩니다)


비닐 커버 좌측에 있는 나사를 별드라이버(P5)를 사용하여 제거 합니다.


비닐 커버 우측에 있는 나사도 같이 제거 합니다.


이 부분이 가장 중요한 부분인데요...

이 기종의 배터리는 6개의 배터리 셀이 연결된 상태로 내부에 강력한 양면테이프로

고정되어 있으니 조심스럽게 이 부분을 하나씩 분리 합니다.

** 경고 : 이 부분에서 정말 중요한 것은 절대로 금속 재질이나 날카로운 도구를 사용해서 분리하면 않된다는 것입니다

보기에는 검정 비닐 재질로 되어 있는 이 곳이 찢어지게 되면 커다란 화재나 폭발이 발생 할수도 있으니

정말로 조심 해야 합니다.


** 이 작업에서 추출한 배터리를 일부러 외부에 충격을 주어 보았습니다.

맥북 배터리가 얼마나 무서운지 보여주는 영상

(Appleinside 직접 촬영 영상 : https://youtu.be/7-AT1WeuB3k)




자~~ 이제 배터리를 본체로 부터 완전히 분리 하였습니다.


맥북 본체에 기존에 붙어 있는 양면테이프의  잔여물을 깨끗하게 제거 합니다.


떼어낸 배터리와 새 배터리를 비교한 사진


기존 배터리(배터리가 폭발하기 직전)와 새 배터리를 비교해 보시면 두께가 다른것을 알수 있습니다.


배터리를 다시 장착하고 본 상태


보시다시피 새 배터리를 넣고 보니 스웰링현상이 얼마나 심했는지 확인이 가능하시죠 ?


애고~~~ 뒷판의 상태가 엉망이네요~~  세척하러 go~~go~~


하판을 깨끗히 세척한 상태에서 다시 조립하면 완료


이것으로 맥북 레티나 2013 Late 15인치 배터리 교체 방법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애플인사이드에서 하는일 !

- 맥북 로직보드 수리를 전문으로 합니다. (정식센터에서 수리비가 비싸거나 수리 거부를 당한 기종 수리)
- 침수 세척수리 (커피, 우유, 기타 침전물)
- 15인치 기종에서 주로 발생하는 GPU(그래픽) 이슈를 전문화된 BGA Rework장비를 사용하여 새 GPU Chipset, VRAM를 교체하여 수리합니다
- 맥북 레티나, 에어, 아이맥 액정 파손교체
- 맥북  배터리 교체 : 구형 맥북 2006년식 ~ 신형 2017년식 까지 가능
- 논레티나 맥북 프로 (2008년식 ~ 2012년식) SSD 추가장착 => 옵티베이 (기존의 HDD는 그대로 사용하고, SSD추가장착으로 용량 확장)
- 레티나 맥북 프로 (2012년식 ~ 2015년식) SSD 업그래이드
- 맥북, 아이맥에서 사용하던 HFS+ 방식의 외장 하드, USB 장비 데이터 복구
- 맥북 터치바 키보드 부분수리, 터치바 액정교체

맥북수리의 모든 솔루션을 제공하는
애플인사이드 서울 마포구 홍익로10, 서교푸르지오상가 지하 117호 010-4085-88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