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맥북 Tip & Q&A

맥북 휴지통을 비우거나 휴지통으로 파일을 이동할 수 없음

참조 : http://support.apple.com/kb/HT1526?viewlocale=ko_KR

 

Mac OS X에는 각 사용자 계정의 홈 폴더에 표시되지 않는 개별 휴지통 폴더가 있습니다. 휴지통 콘텐츠를 확인할 때는 자신이 휴지통에 버린 항목만 표시되며 다른 계정의 휴지통 폴더는 표시되지 않습니다. 쓰기 가능한 다른 볼륨이 있는 경우에는 해당 볼륨에도 개별 휴지통 폴더가 있을 수 있습니다.

파일 삭제 방법

  1. 항목 아이콘을 Dock의 휴지통으로 드래그하거나 항목을 선택하고 command-delete를 누릅니다.
  2. Finder 메뉴에서 휴지통 비우기를 선택합니다.

참고: 완전히 다운로드되거나 복사되지 않은 파일을 삭제하려는 경우에는 이 문서를 확인하십시오.

정보: Mac OS X 10.3 이상에서는 Finder 메뉴에서 보안 휴지통 비우기를 선택하여 항목을 안전하게 삭제할 수 있습니다.

휴지통 비우기를 선택하기 전에 휴지통의 항목을 삭제하지 않기로 한 경우에는 다음을 수행합니다.

  1. Dock에서 휴지통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2. 항목을 휴지통 바깥으로 드래그합니다.
     

휴지통을 비우거나 휴지통으로 파일을 이동할 수 없는 경우

예를 들어 휴지통을 비우려 하면 "'(항목 이름)' 항목이 잠겨 있기 때문에 작업을 완료할 수 없습니다."라는 메시지가 표시될 수 있습니다.

먼저 option 키를 누른 상태로 Finder의 파일 메뉴에서 휴지통 비우기를 선택해 보십시오.


또는 다음 조건을 확인합니다.

  • 파일이 잠겨 있는지 여부

    파일이 잠겨 있으면 삭제 전에 잠금을 해제하거나 아래의 "잠긴 파일 삭제" 섹션에 나와 있는 정보를 참조하여 파일을 삭제합니다. 또한 이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 파일 수정 권한이 있는지 여부

    Mac OS X의 모든 파일 및 폴더에는 자신이나 다른 사용자가 파일 또는 폴더에 대해 수행할 수 있는 작업(예: 파일 또는 폴더 수정 가능 여부)을 정의할 수 있는 몇 가지 권한 설정이 있습니다. 경고 상자에 "충분한" 권한이 없다는 메시지가 표시되는 경우 이 문서의 "휴지통 비우기" 섹션을 참조하십시오.
     
  • 파일 또는 볼륨에 특수 문자가 있는지 여부

    일반적으로 Mac OS X에서는 이름에 특수 문자가 포함된 파일도 삭제할 수 있지만, 다음과 같은 지침을 따라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1. 삭제할 파일이 있는 볼륨 이름을 확인합니다. 항목 위치를 모르는 경우에는 항목을 선택해 파일 메뉴에서 정보 보기를 선택하면 됩니다. 볼륨 이름에 구분점 또는 상표 문자 같은 특수 ASCII 문자가 있는 경우 이러한 문자가 포함되지 않도록 볼륨 이름을 임시로 변경합니다.

      : 이름이 " Dox"인 볼륨에서 파일을 삭제할 수 없는 경우 볼륨 이름을 "Dox"로 변경합니다. 휴지통을 비운 후 볼륨의 원래 이름을 원하는 대로 복원합니다.
       
    2. 삭제할 수 없는 파일 또는 폴더의 이름을 확인합니다. 파일 또는 폴더 이름에는 사선("슬래시", "/") 문자 또는 상표/따옴표/저작권 기호 같은 특수 ASCII 문자가 있어서는 안 됩니다. 파일 이름에 이러한 문자가 있으면 특수 문자나 슬래시를 이름에서 제거한 후에 파일을 삭제합니다.

      : 이름이 "Things/stuff"인 파일을 삭제할 수 없으면 파일 이름을 "t"로 변경한 후에 파일을 삭제합니다.


잠긴 파일 삭제

Mac OS X 10.1 이상에서는 휴지통을 비울 때 shift-option 또는 option 키 조합을 누르면 잠긴 파일을 쉽게 삭제할 수 있습니다. Mac OS X 버전 10.0 - 10.0.4의 경우에는 정보 보기를 사용하여 항목의 잠김 확인란 선택을 해제합니다.

그래도 항목을 삭제할 수 없으면 Mac OS X 설치 디스크에서 컴퓨터를 시작한 후에 첫 화면의 설치 프로그램 메뉴에서 디스크 유틸리티를 선택합니다. 디스크 유틸리티를 사용하여 디스크를 확인하고 필요한 경우 디스크를 복구합니다.

파일 잠금을 해제할 수 없으면 잠금 해제 권한이 없는 것입니다. 쓰기 권한을 얻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면 이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문제가 지속되면 디스크 유틸리티의 권한 복구 기능을 사용하여 Mac OS X 볼륨을 검사하십시오. Mac OS X 10.1.5에 한해 권한 복구 유틸리티 1.1을 다운로드하여 사용합니다.


잠긴 파일 삭제 관련 고급 정보

휴지통에 잠긴 파일이 여러 개 있으면 명령어 라인에서 동시에 잠금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다음 단계를 수행합니다.

  1. 터미널을 엽니다. 터미널은 /응용 프로그램/유틸리티에 있습니다.

    다음 명령을 입력합니다. chflags -R nouchg

    참고: 위의 라인에서 nouchg 뒤에 공백 하나(위 명령에는 포함되어 있지 않음)를 입력하여 명령이 "nouchg "로 끝나도록 하십시오. 아직 return 키는 누르지 마십시오.
     
  2. Dock의 휴지통 아이콘을 이중 클릭하여 휴지통 콘텐츠를 표시합니다. 필요한 경우 터미널 윈도우의 일부분이 계속 표시되도록 Finder 창을 정렬합니다.
  3. command-A 키 조합을 눌러 휴지통의 모든 파일을 선택합니다.
  4. 파일을 휴지통에서 터미널 윈도우로 드래그합니다.
    참고: 이렇게 하면 각 파일의 경로 이름이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그러면 여러 휴지통 디렉토리를 개별적으로 비우지 않아도 되므로 디스크나 볼륨이 여러 개일 때 특히 유용합니다.
  5. return 키를 누릅니다. 명령이 제대로 실행되었음을 나타내는 특별한 텍스트 메시지는 표시되지 않습니다.
  6. 휴지통을 비웁니다.

휴지통이 비워지지 않거나 터미널에 "사용법: chflags [-R [-H | -L | -P]] 플래그 파일..." 메시지가 표시되면 2단계에 나와 있는 대로 텍스트를 입력하지 않았거나 공백을 추가하지 않은 것입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해당 단계를 반복합니다.

중요: 제3자 웹 사이트 및 제품에 대한 언급은 정보 목적만을 위한 것이며 보증하거나 권장하는 부분이 아닙니다. Apple은 제3자 웹 사이트에 있는 정보나 제품의 선택, 성능 또는 사용에 대하여 책임지지 않습니다. Apple은 편의상 Apple 사용자에게 해당 제품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Apple은 이러한 사이트에서 찾은 정보를 테스트하지 않았으며 해당 정보의 정확성 또는 신뢰성에 대하여 표현하지 않습니다. 인터넷에서 찾은 정보나 제품 사용 시 존재하는 위험이 있으며, Apple은 이에 대한 책임이 없음을 가정합니다. 제3자 사이트는 Apple과 독립적이며 Apple은 해당 웹 사이트의 컨텐츠에 대한 관리 권한이 없음을 이해해 주십시오. 자세한 내용은 해당 공급업체에 문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