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맥북 수리 사례

맥북 터치바 배터리 교체 - 배터리 스웰링

맥북 터치바 2018년식을 사용하는 고객님의 맥북 배터리교체에 관해서 

맥북을 사용하다 보면 사용시간이 너무 짧고, 발열이 너무 심해서 사용하기 힘들 정도라고 하시며 방문해 주신 맥북 입니다.

모델명은 : A1990 맥북 터치바 2018년식 15인치 모델

스펙이 좋은 사양이다 보니,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기종이기도 하고, 주로 영상편집, 그래픽 디자인 용으로 많이 사용하는 기종입니다.

고객님은 업무상 항상 충전기를 꼽고 사용하셨다고 합니다.

충전기를 꼽은 상태에서 100% 충전이 된 상태에서 계속 충전 시도를 하는 내부 회로의 오류로 인해서 과충전 상태가 되는 경우가 많이 발생 합니다.

과충전 상태가 계속 반복되게 되면 결국은 배터리가 부풀어 오르거나 부팅이 않되는 최악의 상황이 만들어 질수 있습니다.

맥북 배터리를 올바르게 충전, 사용하는 방법 !!

보통의 경우에 맥북을 사용하면서 충전기를 꼽은 상태에서 많이 사용하는 것을 볼수 있는데,
이것은 맥북 배터리의 수명을 재촉하는 행위이므로 반드시 풀 충전(100%)후에는 충전기를 뽑고,
배터리만으로 사용하다가 10~20% 충전량이 보이면 그때 충전하는것이 가장 좋은 충전 방법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만일, 충전기를 계속 꼽고 사용하면, 배터리의 일정한 부분만 충전이 되는 상황이 발생하여 결국의 부풀어 오르거나,
배터리의 수명이 현저희 떨어지는 상황이 벌어질 수도 있습니다.

 

맥북 터치바 발열

위 그림처럼 배터리가 6개가 연결된 상태로 되어 있는데, 뒷판을 열어보니, 배터리팩 6개가 모두 빵빵하게 부풀어 오른 상태임을 알수 있습니다. 

맥북 터치바 배터리교체

비스듬히 각도를 눞혀서 찍으니 둥그런 모양의 배터리를 볼수 있습니다.
** 원래 정상적인 배터리는 평평한 판 형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맥북 터치바 배터리 스웰링

가까이서 다시 살펴보면, 둥그런 찐빵 모양처럼 배터리 셀이 부풀어 올라서 언제라도 터질수 있는 위태 위태한 상황임을 알수 있습니다.

맥북 팬청소

발열의 원인은 그림에서 보시다시피 팬에 먼지가  빼곡하게 자리잡고 있어서, 팬이 돌아도 바람을 일으킬수 없는 상태인 것을 확인 할수 있습니다.

** 팬에 먼지가 많으면, CPU가 각 부분의 온도 센서를 측정하여 팬을 돌리는 속도를 조절 하는데, 이렇게 먼지가 많다면 팬이 아무리 돌아도 냉각을 시킬수 있는 상태는 절대로 불가능해 보입니다.

맥북 터치바 발열 배터리 부풀어 오름

배터리 스웰링 (부풀어 오르는 현상)을 체크하는 동영상 입니다.
배터리가 모두 부풀어 있어서, 손가락으로 눌러도 꾹~꾹 들어 갑니다. ㅠㅠ

맥북 세척

맥북 터치바 배터리를 교체하고, 팬 세척을 모두 마친 상태에서 한 컷 찍어 봤습니다.

맥북 배터리교체

새로 교체한 배터리를 잘 살펴보면 판 형태로 아주 평평한 모양이라는 것을 볼수 있습니다.

맥북 팬청소 - 좌

팬에 빽뺵하게 끼어 있던 먼지도 말끔히 제거하니 이제야 제대로 팬의 성능을 발휘 할수 있겠다.. 하는 생각이 듭니다.

맥북 팬청소 - 우

오른쪽 팬도 마찬가지로 깨끗하게 세척을 마무리하니 제 마음도 한결 풍요로워 졌답니다. ㅎ

맥북 발열, 배터리교체

배터리 교체를 마치고 정상적인 충전 테스트 및 발열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맥북의 팬에 먼지가 많으면 결국은 환풍이 잘 않되어, 발열은 지속될 것이고,
발열이 지속되어 특정한 온도 범위에 올라가면 CPU가 이것을 감지하여 CPU속도를 자동으로 단계적으로 낮추는 행동을 하게 되어 있습니다.
** 이것을 "CPU 스로틀링" 이라고 합니다.

오늘의 명언 !!

깨끗한 맥북이 속도도 빠르다 !!!

 

맥북 세척과 배터리 교체는 대략 1시간 30분 정도 소요된것 같습니다.

단순하게 배터리만 교체하는 경우에는 약 30분 정도 예상하시면 됩니다

 

● 맥북수리 애플인사이드에서 잘 하는일 !

​- 맥북 로직보드 수리를 전문으로 합니다. (정식센터에서 수리비가 비싸거나 수리 거부를 당한 기종 수리)
- 맥북침수 세척수리 (커피, 우유, 음료수 기타 침전물)
- 15인치 기종에서 주로 발생하는 GPU(그래픽) 이슈를 전문화된 BGA Rework장비를 사용하여 새 GPU Chipset, VRAM를 교체하여 수리합니다
- 맥북 레티나, 에어, 아이맥 액정 파손교체
- 맥북 배터리 교체 : 구형 맥북 2006년식 ~ 신형 2017년식 까지 가능
- 논레티나 맥북 프로 (2008년식 ~ 2012년식) SSD 추가장착 => 옵티베이 (기존의 HDD는 그대로 사용하고, SSD추가장착으로 용량 확장)
- 레티나 맥북 프로 (2012년식 ~ 2015년식) SSD 업그래이드
- 맥북, 아이맥에서 사용하던 HFS+ 방식의 외장 하드, USB 장비 데이터 복구
- 맥북 터치바 키보드 부분수리, 터치바 액정교체
- 맥북 논터치바 SSD업그래이드, 데이터복구
- 애플워치 액정교체 / 배터리교체 / 부품교체수리
- 맥북 터치바(논터치바) 플렉스게이트 수리 (맥북 스크린 무대조명 현상)

맥북수리의 모든 솔루션을 제공하는 애플인사이드
서울 마포구 홍익로10, 서교푸르지오상가 지하1층 117호
010-4085-88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