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맥북 Tip & Q&A

맥북 펌웨어 암호 분실 / 펌웨어 암호 복구 방법은 없나요 ?

맥북은 기본적으로 사용자 계정 및 암호를 사용하는것이 기본으로 되어 있습니다.


여기에 또 강력한 기능인 펌웨어 암호라는 것이 있어서 이것을 설정해 놓으면 다른 사람이 암호를 모르면 절대로 맥북을 사용할수 없게 되어 있습니다. (하드를 포맷할수도 없고, 사용이 불가능한 맥북이 되는것입니다)

** 펌웨어 암호 혹은 EFI암호 라고도 합니다.


펌웨어 암호를 설정해 놓으면 처음 맥북을 켰을때 아래와 같은 그림이 나오면서 사용자가 지정한 암호를 입력해야만 맥북을 사용할수 있는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이 암호는 대단히 강력해서 내장된 SSD 혹은 하드디스크를 바꾸거나 포맷한 하드를 바꿔보아보 암호를 물어보게 됩니다.

** 펌웨어 암호는 SSD나 하드디스크에 저장하는것이 아니라 메인보드의 특정 영역에 저장하는 구조로 되어 있어 그렇습니다.


또한 암호를 분실하면 애플 정식센터에 가셔서 본인인증을 하고 상당한 시간이 소요된 후에나 암호를 해제할수 있습니다 (또한 비용도 발생합니다)

** 애플 정식 센터에 가셔도 본인 확인 및 구매확인 영수증이 필요하고 년식이 오래된 기종은 서비스를 받을수 없는 치명적인 문제도 있으니 암호 설정에는 아주 조심 하셔야 합니다.


참조 : https://support.apple.com/ko-kr/HT203409


펌웨어 암호를 분실했거나 잊어 버린 경우

Mac에 설정한 펌웨어 암호가 기억나지 않거나 시동 볼륨을 선택하려고 할 때 암호가 표시되는 경우에 수행할 작업에 대해 알아봅니다.


다음과 같은 Mac 컴퓨터에서 펌웨어 암호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MacBook Air (Late 2010) 이상

MacBook Pro (Early 2011) 이상

MacBook Pro Retina 디스플레이(모든 모델)

iMac (Mid 2011) 이상

Mac mini (Mid 2011) 및 이후 제품

Mac Pro (Late 2013)

MacBook (Retina, 12-inch, Early 2015)


Apple Store 직영매장 또는 Apple 공인 서비스 제공업체만 펌웨어 암호로 보호된 컴퓨터의 잠금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Mac의 펌웨어 암호가 기억나지 않으면 Apple Store 직영매장 또는 Apple 공인 서비스 제공업체에 서비스 일정을 예약하십시오. 구입 증명 자료(원본 영수증 또는 송장)를 가져가십시오. Apple Store 직영매장에 방문할 생각이라면 예약(일부 국가에서만 예약 가능)하십시오.


맥북 펌웨어 암호를 설정하면 어떤 이득이 있나...


- 암호를 모르는 사람이 함부로 만져서 시스템이 손상되는 것을 막을수 있다


- 만일의 경우 맥북을 분실했을 경우에도 취득한 사람이 기존의 SSD or HDD를 분리하고 사용하려고 해도 부팅 단계에서 암호를 물어 보기 때문에 맥북의 사용이 불가능하다


- 펌웨어 암호 + FileVault 기능을 조합해서 하드디스크로 암호화 해서 셋팅하면 맥북을 다른 사람이 취득을 했다고 할찌라도 맥북을 켜거나 초기화 하거나 하드디스크의 내용을 분석이 불가능한 방법도 가능하다 ( 참조 : 맥북을 분실해도 안심할수 있게 하드디스크를 암호화 하는 방법  - 보안 FileVault 암호화 )



펌웨어 암호를 설정하는 방법은...

맥북을 설치하는 화면(일명 리커버리 복구 모드)로 들어가면 상단에 메뉴에서 [펌웨어 암호 유틸리티]를 이용해서 암호를 설정할수 있습니다.


[펌웨어 암호 유틸리티]를 선택해 보겠습니다.


[펌웨어 암호 유틸리티]를 선태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면서 암호를 설정하는 메뉴로 진입이 가능합니다.


사용자가 원하는 길이의 암호를 설정하면 됩니다

** 이때 주의해야 할것은 암호를 잘못 입력하거나 하면(예를들어 대문자 모드로 되어 있다던가...) 애플 정식센터에 가셔서 본인인증을 하고 상당한 시간이 소요된 후에나 암호를 해제할수 있습니다 (또한 비용도 발생합니다)


암호를 설정 했습니다.


그리고 맥북을 다시 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면서 암호를 입력 해야만 기기를 사용할수 있는 상태로 바뀌게 됩니다.


암호를 입력해 보겠습니다....

암호를 입력 하면 당연히 맥북은 부팅이 잘 됩니다...


맥북 암호를 잃어버렸거나 도저히 생각이 않나고, 오래된 기종이라 애플에서 서비스를 받으실수 없다면 연락 주시면 도움 드리겠습니다.


맥북 침수 전문수리 Apple inside

서울 마포구 홍익로 10, 서교푸르지오상가 지하1층 117호

근무시간 : 월 - 일 오전 10시 ~ 오후 8시

010-4085-8817




애플인사이드에서 주로 하는일 !

 

- 맥북 로직보드 수리 (정식센터에서 수리비가 비싸거나 수리 거부를 당한 기종 수리)

 

- 침수 세척수리 (커피, 우유, 기타 침전물)

 

- 15인치 기종에서 주로 발생하는 GPU(그래픽) 이슈를 전문화된 BGA Rework장비를 사용하여 새 GPU Chipset, VRAM를 교체하여 수리합니다

    ** 열풍기로 단순히 리히팅하는 작업은 60일내에 재불량의 문제가 발생하므로 리히팅작업 의뢰는 받지 않습니다.

 

- 레티나, 에어, 아이맥 액정 파손교체

    ** 액정 자재만 교체하는 방식과 상판을 통째로 교체하는 두가지 방식이 있으며 두가지 모두 정품 자재를 사용합니다

 

- 맥북  배터리 교체 : 구형 맥북 2006년식 ~ 신형 2017년식 까지 가능

    ** 교체에 사용하는 배터리는 정품호환 제품이며 품질은 정품과 동일한 제품입니다. 간혹 인터넷에 정품을 사용한다는 업체가 있는데... 정품은 애프터마켓용으로 존재하지 않기 떄문에 이것은 모두 허위정보이니 참고하세요 

 

- 논레티나 맥북 프로 (2008년식 ~ 2012년식) SSD 추가장착 => 옵티베이

 

- 레티나 맥북 프로 (2012년식 ~ 2015년식) SSD 업그래이드

 

- 맥북, 아이맥에서 사용하던 HFS+ 방식의 외장 하드, USB 장비 데이터 복구

 

- 맥북에서 MS Windows를 사용하는 부트캠프 설치   **부트캠프 설치 소요시간 20분 (구형기종은 조금더 걸릴수도 있습니다)

 

- Mac OS 설치 : 오래동안 OS를 사용하면서 느려진 맥북에 클린 설치를 위해서 기존의 하드(or SSD)를 포맷하고 새로 설치하는 작업   ** OS설치 소요시간 10분 (구형기종은 조금더 걸릴수도 있습니다)

 

- 해킨토시 셋팅 :윈도우를 사용하는 조립식 컴퓨터에 Mac OS를 포팅하여 설치하는 작업

** 해킨토시는 Apple에서 지원하는 사양이 아닌 자신만의 컴퓨터 사양으로 고속의 인코딩과 렌더링용으로 주로 사용됩니다.

 

- 맥북, 아이맥, 타워맥 기기 유지보수 계약 : 디자인, 음악, 영상편집 사무실의 다수의 Apple기종을 항상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하도록 최고의 기술력으로 유지보수를 지원해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