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맥북 Tip & Q&A

Mac OS X v10.6 무선 지원 프린터를 AirPort 네트워크에 연결하는 방법

출처 : http://support.apple.com/kb/HT3500?viewlocale=ko_KR

개요

무선 프린터 구성은 2단계로 진행됩니다. 먼저, Wi-Fi 네트워크에 연결하도록 프린터를 구성합니다. 그런 다음 프린터를 Mac OS X에 추가해야 합니다. 프린터 추가 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이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참고: 프린터 자체에서 무선 지원 기능은 지원하지 않지만 USB는 지원하는 경우 Time Capsule, AirPort Extreme 또는 AirPort Express 베이스 스테이션의 USB 포트를 통해 Wi-Fi 네트워크에서 해당 프린터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Time Capsule, AirPort Extreme, AirPort Express의 USB 포트의 사용AirPort 네트워크에서 USB 프린터 사용을 참조하십시오.
 

시작하기 전에

  • Wi-Fi 네트워크가 보호되어 있는 경우 해당 Wi-Fi 네트워크 이름(SSID)과 암호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
  • Wi-Fi 네트워크에 MAC 주소 필터링과 같은 연결 제한 사항이 있는 경우 /응용 프로그램/유틸리티에 있는 AirPort 유틸리티를 통해 프린터의 MAC 주소를 AirPort 베이스 스테이션에 추가해야 합니다.

참고: 이 문서는 무선 지원 프린터의 일부 잠재적 우발 사고에 대해서만 다룹니다. 프린터를 Wi-Fi 네트워크에 추가하는 구체적인 단계는 공급업체마다 다릅니다.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프린터와 함께 제공된 설명서를 참조하거나 프린터 제조업체에 문의하여 도움을 받으십시오.

프린터의 단추/컨트롤을 사용하여 Wi-Fi 네트워크를 선택할 수 있는 무선 프린터 추가

프린터에 내장된 단추/컨트롤을 사용하여 Wi-Fi 네트워크를 선택할 수 있는 경우에는 다음 단계를 수행합니다. 확실하지 않은 경우에는 프린터와 함께 제공되었거나 제조업체의 지원 웹 사이트에서 액세스할 수 있는 설정 또는 시작하기 설명서를 참조하십시오.

  1. 프린터에 내장된 단추/컨트롤을 사용하여 Wi-Fi 네트워크를 선택합니다. 메시지가 표시되면 프린터를 네트워크에 연결하는 데 필요한 암호를 입력합니다. 그러면 무선 프린터가 Wi-Fi 네트워크에 연결됩니다. 자세한 내용 및 지원에 대해서는 프린터 설명서를 참조하거나 프린터 공급업체에 문의하십시오.
  2. Mac OS X에서 "프린터 추가" 대화상자를 통해 프린터를 추가하거나 프린트 시트의 "프린터:" 팝업 메뉴에 있는 "주변 프린터" 목록에서 프린터를 선택합니다.  프린터 추가 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이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프린터의 단추/컨트롤을 사용하여 Wi-Fi 네트워크를 선택할 수 없는 무선 프린터 추가

참고: 일부 무선 지원 프린터의 경우 무선 네트워킹 기능을 켠 상태로 제공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무선 인쇄 사용에 대한 정보는 프린터와 함께 제공된 설명서를 참조하십시오.

다음은 Wi-Fi 네트워크에 연결할 때 사용할 수 있는 3가지 일반적인 방법입니다. 프린터의 기능과 가장 잘 일치하는 무선 네트워크를 선택합니다. 예를 들면 USB나 애드혹 네트워크를 통해 구성할 수 있는 프린터도 있습니다. 기능에 대해 잘 모르는 경우에는 프린터와 함께 제공된 설명서를 참조하십시오.

방법 1: USB를 통해 프린터를 Mac에 임시로 연결한 다음, 프린터의 설정 지원을 사용합니다(가능한 경우).

USB 케이블을 통해 프린터를 Mac에 연결할 수 있고 프린터 설정 지원 소프트웨어가 있는 경우 이러한 단계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방법 2이나 3을 사용해 보십시오.

  1. USB를 통해 프린터를 Mac에 연결합니다.
  2. 프린터와 함께 제공된 소프트웨어를 설치합니다.
  3. 프린터 소프트웨어와 함께 설치된 설정 지원 응용 프로그램을 열고 Wi-Fi 네트워크에 연결되도록 프린터를 구성합니다.
  4. 설정 지원 절차에서 네트워크를 선택하는 단계가 나타나면 이전에 기록해 둔 Wi-Fi 네트워크 이름을 선택합니다. Wi-Fi 네트워크가 암호로 보호된 경우 암호를 입력합니다.

    참고: HP 프린터를 사용하고 있고 암호의 길이가 정확히 8자 또는 16자인 경우 해당 암호 대신 사전 공유 키를 입력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HP 프린터에서 8자 또는 16자 암호로 보호된 Wi-Fi 네트워크에 연결할 수 없음" 섹션을 참조하십시오.
     
  5. 이 절차가 완료되고 나면 프린터와 Mac의 USB 포트 연결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6. 시스템 환경설정에서 프린트 & 팩스 창을 연 다음 "+" 단추를 사용하여 프린터를 추가합니다.

프린터를 네트워크에 연결할 수 없는 경우 프린터와 함께 제공된 설명서를 참조하거나 공급업체에 문의하여 지원을 받으십시오.

프린터가 구성되고 나면 이 문서의 다른 단계는 수행할 필요가 없습니다.
 

방법 2: Mac을 프린터의 애드혹 무선 네트워크에 임시로 연결합니다(가능한 경우).

프린터에서 구성 목적으로 애드혹 무선 네트워크를 생성하고 프린터의 소프트웨어에 프린터 설정 지원 응용 프로그램이 있는 경우 이러한 단계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방법 1이나 3을 사용해 보십시오.

참고: 애드혹 네트워킹은 프린터를 Wi-Fi 네트워크에 연결하도록 구성하는 데 유용합니다. 하지만 애드혹 네트워크는 인쇄용이 아닌 일반 Wi-Fi 네트워크용 프린터를 구성하는 데만 사용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사용자가 무선 네트워크와 프린터에 동시에 액세스하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애드혹 네트워크를 인쇄용으로 사용하지 마십시오.

  1. 프린터와 함께 제공된 소프트웨어를 설치합니다.
  2. 필요한 경우 프린터의 애드혹 네트워크를 활성화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프린터와 함께 제공된 설명서를 참조하십시오.
  3. AirPort 메뉴를 통해 Mac과 프린터의 애드혹 네트워크를 임시로 연결합니다. 애드혹 네트워크의 이름을 모르는 경우에는 프린터와 함께 제공된 설명서를 참조하십시오.
  4. 프린터 소프트웨어와 함께 설치된 설정 지원 응용 프로그램을 열고 Wi-Fi 네트워크용으로 프린터를 구성합니다.
  5. 설정 지원 절차에서 네트워크를 선택하는 단계가 나타나면 이전에 기록해 둔 Wi-Fi 네트워크 이름을 선택합니다. Wi-Fi 네트워크가 암호로 보호된 경우 암호를 입력합니다.

    참고: HP 프린터를 사용하고 있고 암호의 길이가 정확히 8자 또는 16자인 경우 해당 암호 대신 사전 공유 키를 입력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HP 프린터에서 8자 또는 16자 암호로 보호된 Wi-Fi 네트워크에 연결할 수 없음" 섹션을 참조하십시오.
     
  6. 절차가 완료되고 나면 프린터가 재시동되어 네트워크에 연결될 수 있습니다.
  7. Mac OS X의 AirPort 메뉴를 사용하여 Mac과 일반 Wi-Fi 네트워크를 다시 연결합니다.
  8. 시스템 환경설정에서 프린트 & 팩스 창을 연 다음 "+" 단추를 사용하여 프린터를 추가합니다.

프린터가 구성되고 나면 이 문서의 다른 단계는 수행할 필요가 없습니다.


방법 3: WPS를 통해 프린터를 Wi-Fi 네트워크에 연결합니다(가능한 경우).

프린터에서 WPS 연결을 지원하는 경우 이러한 단계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지원 여부에 대해 잘 모르는 경우에는 프린터와 함께 제공된 설명서를 참조하십시오.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방법 1이나 2를 사용해 보십시오.

  1. 프린터와 함께 제공된 소프트웨어를 설치합니다.
  2. 응용 프로그램/유틸리티에서 AirPort 유틸리티를 엽니다. 정보: AirPort 유틸리티가 없는 경우 최신 버전설치하십시오.
  3. AirPort 유틸리티에서 AirPort 베이스 스테이션 아이콘을 이중 클릭하고, 메시지가 나타나면 베이스 스테이션의 암호를 입력합니다.
  4. 베이스 스테이션 메뉴에서 무선 클라이언트 추가...를 선택합니다. 이렇게 하면 무선 클라이언트 설정 지원이 열립니다.
  5. WPS 연결에는 PBC와 PIN이라는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프린터에서 지원하는 유형을 선택합니다. 지원 여부에 대해 잘 모르는 경우에는 프린터와 함께 제공된 설명서를 참조하십시오.
     
    • PBC 연결 방법을 지원하는 프린터인 경우
      1. AirPort 유틸리티의 무선 클라이언트 설정 지원에서 처음 시도 옵션을 선택합니다.
      2. 계속을 클릭합니다.
      3. 프린터의 WPS 단추를 누릅니다. AirPort 유틸리티 무선 클라이언트 설정 지원에 표시된 프린터의 MAC 주소를 확인해야 합니다.
      4. 완료를 클릭합니다.
         
    • PIN 연결 방법을 지원하는 프린터인 경우
      1. AirPort 유틸리티 무선 클라이언트 설정 지원에서 PIN 옵션을 선택합니다.
      2. 계속을 클릭합니다.
      3. 프린터에 하드 코딩되어 있거나 프린터 제어판에 표시되어 있는 PIN 번호 중 하나를 입력합니다.
         
  6. 프린터 소프트웨어와 함께 설치된 설정 지원 응용 프로그램을 열고 무선 네트워크에 연결되도록 프린터를 구성합니다.
  7. 설정 지원 절차에서 네트워크를 선택하는 단계가 나타나면 이전에 기록해 둔 Wi-Fi 네트워크 이름을 선택합니다. Wi-Fi 네트워크가 암호로 보호된 경우 암호를 입력합니다.

    참고: HP 프린터를 사용하고 있고 암호의 길이가 정확히 8자 또는 16자인 경우 해당 암호 대신 사전 공유 키를 입력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HP 프린터에서 8자 또는 16자 암호로 보호된 Wi-Fi 네트워크에 연결할 수 없음" 섹션을 참조하십시오.
     
  8. 절차가 완료되고 나면 프린터가 재시동되어 무선 네트워크에 연결될 수 있습니다.
  9. 시스템 환경설정에서 프린트 & 팩스 창을 연 다음 "+" 단추를 사용하여 프린터를 추가합니다.

프린터를 네트워크에 연결할 수 없는 경우 프린터와 함께 제공된 설명서를 참조하거나 공급업체에 문의하여 지원을 받으십시오.

추가 정보

HP 프린터에서 8자 또는 16자 암호로 보호된 Wi-Fi 네트워크에 연결할 수 없음

일부 이전 HP 프린터를 암호가 정확히 8자 또는 16자인 Wi-Fi 네트워크에 사용하는 경우 해당 암호 대신 사전 공유 키를 입력해야 합니다.

  1. AirPort 유틸리티를 엽니다.
  2. AirPort 베이스 스테이션을 이중 클릭하고, 메시지가 나타나면 베이스 스테이션의 관리자 암호를 입력합니다.
  3. 베이스 스테이션 메뉴에서 동등 네트워크 암호 보기...를 선택합니다.
  4. 나타난 시트에는 네트워크 암호와 63자의 16진수 사전 공유 키가 표시됩니다. 시트에서 63자 모두 선택한 다음 command-C를 눌러 복사합니다.

     

     

  5. HP 설정 지원을 엽니다.
  6. 암호 필드를 강조 표시합니다.
  7. 복사한 사전 공유 키 데이터를 붙여 넣습니다.
  8. 설정 지원 응용 프로그램을 완료합니다.
  9. 사용 중인 위 섹션의 추가 단계를 따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