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맥북 Tip & Q&A

맥북 숨김파일 보기 & 보이지 않는 파일 관리 - Funter 사용법

맥북을 사용하다 보면 감춰진 파일을 보거나 삭제하는 것이 좀 번거롭게 느껴 질때가 있다

 

또한 터미널을 사용해서 접근해야 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초보자들이 접근하기가 힘들고 잘 알지도 못하기 때문에 여기 Funter 라는 어플을 통해서 간단하게 숨김파일을 관리하는 방법을 알아 보고자 한다

 

Funter 는 무료 소프트웨어라서 아무 제약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우선 사이트에서 파일을 다운받아 보자

 

다운로드 : http://www.macupdate.com/app/mac/40219/funter

 

 

 

다운받은 Funter.dmg 파일을 실행해서 인스톨 하는 방법 (숙련자들은 패쓰~~)

 

맥을 처음 접하는 사용자들이 좀 어색해 하는 부분인데 맥용 프로그램은 대체적으로 아래와 같은 형태로 설치하게 되어 있습니다.

설치하려는 어플 Funter 아이콘을 마우스로 드래그해서 Application 으로 갖다 놓으면 설치가 진행 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아무런 변화가 없이 그냥 끝납니다. (공짜 소프트웨어니까 이해 해야죠~~~)

응용프로그램에 보시면 Funter가 추가된 것을 확인 하실수 있습니다.

이것을 실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앗~~~ 그런데 실행이 않되고 아래와 같은 메세지가 나오면서 중지가 됬네요~~~

이 프로그램은 정식 애플사이트에 등록된 프로그램이 아니기 때문에 아래와 같은 메세지를 보실수 있습니다.
일단 [승인]을 누르면 실행이 중지됩니다.

 

 

 


애플에 정식으로 등록된 프로그램이 아닌 경우에는 마우스로 그냥 클릭하는 것이 아니고 Control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아이콘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메뉴가 나옵니다.

여기서 [열기]를 선택 하시면 됩니다.

처음에는 "Funter"은(는" 확인되지 않은 개발자가 배포했기 때문에 열 수 없습니다 메세지를 보여줬었는데 지금은 열수 있는 방법은 생긴 셈이네요

[열기]를 클릭 합니다. 

 

 

Funter는 실행해도 화면에 어떤 프로그램 창이 뜨거나 하지는 않고 상단의 시스템 영역에 동그라미 아이콘이 하나 자리 잡게 됩니다.

클리해서 Show Hidden Files 를 선택합니다.

 


 

 

이제 부터는 파인더나 다른 어플로 파일이나 폴더를 볼때 그림처럼 숨겨진(Hidden Files) 파일은 흐리게 보이게 됩니다.

화면상에서 흐리게 보이는 .DS_Store, .localized, .parallesl-vm-directory 파일이 숨겨진 파일 입니다.

 

 

 

 

 

이제 부터는 숨김 파일도 지우거나 이동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주의 하실 점은 숨김파일은 대체적으로 시스템에 관련된 파일인 경우가 많으니 지우거나 옮기실때 신중히 판단 하셔야 합니다.

 


 

 

 

이것으로 맥에서 숨김파일을 관리할 수 있는 Funter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