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맥북 Tip & Q&A

맥북 부트캠프 완벽한 삭제 방법 -부트캠프 삭제 / 부트캠프 Windows 제거

맥북 부트캠프 완벽한 삭제 방법  -부트캠프 삭제 / 부트캠프 Windows 제거

 

 

필요에 의해서 부트캠프로 Windows를 설치해서 사용하다가 부트캠프에 문제가 발생하거나 장기간 사용하다가 윈도우 시스템이 너무 느려져서 다시 삭제 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필자의 경우는 일년에 두세번 정도 Windows시스템의 성능향상을 위해서 특별한 문제가 없어도 삭제하고 다시 설치하여 사용하고 있는 편입니다. (윈도우 써보신 분들은 다들 공감 하시는 부분일 것입니다)

 

그럼 왜 이런 시스템의 성능저하가 생기는지에 대해서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윈도우를 설치하고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해서 사용하다 보면 수많은 임시 파일이 생기고 없어지고(또는 사용자에 의해서 제거되는 프로그램이나 파일들) 한느 상황이 반복되고

특히나 인터넷 서핑을 하다보면 수많은 Active-X를 설치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인터넷뱅킹으로 세군데 은행만 거래한다고 해도 각각의 은행마다 인증서 및 키보드 보안, 방화벽 프로그램들이 세개 혹은 그이상 깔리게 되어 있습니다. (좀 씁쓸한 현실이지요...한가지 형태로 통일되면 좋으련만)

 

더군다나 보안의 문제가 노출되면 그 해당 보안 프로그램들이 업그래이드 되면서 과거에 깔렸던 보안 인증관련 프로그램들을 그대로 남겨둔 채 새로운 버전의 보안 프로그램을 깔고 실행하다 보면 육개월 이상 사용하다 보면 은행 인증관련 파일들만 두배, 세배로 늘어나게 되는것이 현실 입니다.

 

그럼 여기서 다시 의문이 생기는데 새로운 버전이 깔리면서 왜 과거의 구버전을 삭제하지 않는것인가 하는 문제 입니다

그것은 인증서 관련 보안 프로그램은 은행만 쓰는것이 아니기 때문에 인증이 필요한 상당수의 업체 프로그램들이 그것을 공통으로 사용하고 있을 확율이 있기 때문에 구 버전의 보안/인증 관련 프로그램을 삭제하지 않고 그대로 놔두기 때문입니다.

 

이렇듯 은행 관련 인터넷뱅킹 뿐만 아니라 다양한 프로그램에서 Active-X 관련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제거 하고 반복 하기 때문에 점점더 시스템에 부하가 생기는 것입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오래 쓰다보면 나도 모르게 메뉴창에 무슨무슨 검색, 써치바,...등의 내가 깔지 않았는데도 버젓이 자리 잡고 있는것을 볼수 있습니다.

 

이런 프로그램들은 보통 어떤 프로그램을 설치하다보면 그 프로그램과는 달리 아주 작은 글씨로 설치에 동의하는것에 체크 되어 있는데 보통의 사용자들은 이것을 그냥 지나치고 다음 - 다음만 계속 누르고 설치하기 때문에 이런 불필요한 프로그램들이 설치 되고 있습니다.

 

서론이 좀 길었네요

 

이제 맥북에 설치된 부트캠프를 완벽히 제거 하는 방법을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당연한 말이지만 부트캠프를 제거하면 모든 데이타가 날아가므로 윈도우 영역에 모든 파일을 백업 받고 다음의 작업을 진행 하셔야 합니다.

 

 

우선 Max OS X로 부팅을 합니다.

 

유틸리티 - Boot Camp 지원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부트캠프 안내 설명문이 나오고

 

 

윈도우 영역을 제거하기 위해서 세가지 메뉴중에 Windows 7 제거 항목만 선택하고 [계속]을 누릅니다.

 

 

윈도우 영역을 제거하고 전체를 하나의 맥 시스템으로 만든다는 안내가 나옵니다.

[복원]을 누르시면 윈도우 영역이 지워지고 그림처럼 전체 하드디스크가 맥 전용으로 사용하도록 부트캠프 윈도우 파티션을 삭제합니다.

 

 

시스템에 위험한 작업일수 있으므로 다시한번 진짜로 삭제하는것이면 시스템 암호를 입력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암호를 입력하면 부트캠프 파티션 영역을 지우고 디스크파티션을 하나로 합치는 작업을  진행합니다.

이 작업은 시스템의 성능에 따라 시간이 조금 소요됩니다.

 


 

 

부트캠프 파티션 영역을 지우고 하나의 맥 전용 파티션으로 합치는 작업이 완료 되었습니다.

 

 

 

항상 즐거운 맥생활 하세요~~

 

 

맥북 윈도우7,맥북 윈도우8, 맥북 윈도우 USB설치,맥북 윈도우7 설치, 맥북 에어,맥북 프로,맥북 한영전환,맥북 스크린샷,맥북 캡쳐,맥북 단축키,맥북 레티나, 맥북 중고, 맥북 파우치, 맥북 게임, 맥북 부트캠프,맥북 윈도우, 맥북 초기화,맥북에어 윈도우7 usb 설치,맥북에어 윈도우7 설치, 맥북에어 맥북프로, 맥북에어 부트캠프, 맥북에어 윈도우,맥에어 윈도우,부트캠프,부트캠프 윈도우7 설치,부트캠프 윈도우8, 부트캠프 드라이버,부트캠프 설치,부트캠프 파티션,부트캠프 USB,부트캠프 삭제,부트캠프 부팅,부트캠프 XP, 부트캠프 다운, 부트캠프 윈도우 설치, BootCamp, BootCamp 3.0, BootCamp 3.1, BootCamp 4.0,맥북에 윈도우 설치, 맥북에어 윈도우 설치, 맥북 리커버리,맥북 복구모드,맥북 PRAM,맥북 NVRAM,맥북 SMC,패러렐즈,패러랠즈,Parallels, Parallels 7, Parallels 8,Parallels Desktop 7, Parallels Desktop 8, Parallels 7, Parallels 8, 패러렐즈 데스트톱 7,패러렐즈 데스트톱 8, Carbon Copy Cloner, 맥용 고스트, Paragon NTFS,Paragon,맥북에서 NTFS,맥북에어 NTFS,Tuxera NTFS,WinClone, MacDrive, MacDrive8, Macdrive9,맥드라이브,맥북 타임머신 백업,맥북 타임머신,맥북 마운틴라이언,맥북 토렌트,맥용 토렌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