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Drive 9 (맥드라이브 9) 을 사용해서 윈도우에서 Mac 포맷 외장하드 읽고/쓰기  - 맥북 외장하드를 윈도우에서 사용하기

 

 

맥북과 Windows PC를 혼용해서 사용하는 분들은 외장하드 때문에 고민이 많이 생깁니다

맥과 Windows는 파일 포맷이 틀려서 맥에서 사용하던 외장하드를 Windows PC에 넣으면 아예 인식이 않되어 두개의 외장하드나 USB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기 그 해결책을 제시합니다.

맥드라이브는 Windows PC에 설치하면 맥에서 사용하던 외장하드나 USB를 아무 문제없이 읽고/쓰기가 가능합니다.

 

이와는 반대로 Mac 환경에서 Windows 환경의 NTFS 포맷을 읽고/쓰는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Paragon NTFS for Mac OS X 10    사용법 참고 : http://blog.naver.com/mobile_09/20174761088

Tuxera NTFS for Mac   사용법 참고 : http://blog.naver.com/mobile_09/20174733833

 

그럼 MacDrive 9 과 Paragon NTFS for Mac OS X 10, Tuxera NTFS for Mac과 다른점은 무엇인가 ?

자신이 주로 사용하는 환경이 PC의 Windows의 환경이고 가끔 Mac를 사용한다면 MacDrive 9을 선택하면 될것이고

반대로 주로 사용하는 환경이 Mac 이면 Paragon NTFS for Mac OS X 10 이나 Tuxera NTFS for Mac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서로의 장단점이 있으니 잘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여기서 잠깐 !!

MacDrive 9은 꼭 외장하드 및 USB만 읽고/쓰기가 가능한것이 아닙니다.

이런 프로그램이 없는 상태에서는 부트캠프에서 윈도우로 부팅했을 경우 맥북의 Macintosh HD에 있는 정보를 볼 수만 있습니다.

하지만 MacDrive 9이 깔린 상태에서 부트캠프를 사용하고 있다면 윈도우로 부팅한 상태에서 맥북의 Macintosh HD에 있는 파일이나 폴더를 읽고/쓰기가 가능합니다.

 

지금부터 그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 MacDrive 9을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맥드라이브 사용법

 

MacDrive 9 사이트 : http://www.mediafour.com

 

 

정품 가격

Standard : $49.99 / Pro : $69.99

 

MacDrive 9은 두가지 버전이 있으며 차이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MacDrive 9 을 설치해 보자

 

MacDrive 9 은 다음의 사이트에서 다운로다 하시면 됩니다. : http://www.mediafour.com/products/macdrive/pro/

 

5일간 테스트 할수있는 Trial 버전이 있으니 우선 시험 사용해 보기로 하자

 

다운받은 MacDrive Pro 9.0.5.14 (en) Setup.exe 을 실행하면 라이센스에 동의하고 다음을 클릭

 

 

 

Install을 선택

 

 

설치가 진행중 입니다.

 

 

설치가 완료된 상태

 

 

시스템 영역을 건드는 프로그램이므로 재부팅을 한번 해 주어야 한다

 

 

재부팅하면 바탕화면에 초기에 한번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 납니다.

MacDrive 9의 기능 및 사용을 위해서 보여 주는 화면이지만 우리는 여기서 다른 기능 보다는 맥 포맷으로 된 외장하드나 USB을 읽고/쓰는 것이 목적이므로 간단하게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Create or format Mac disks 를 선택하면 외장하드나 USB를 맥 포맷(Mac OS 저널링)을 할수 있습니다.

 

 

Create or format Mac disks를 선택하면 화면처럼 노트북의 하드(Windows 7이 설치된 상태)와 Windows에서 사용하던 USB가 나타납니다.

이동식 USB를 선택하고 이것을 맥 포맷(Mac OS 저널링)으로 포맷을 한번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맥을 주로 쓰시는 분들은 굳이 이렇게 하실 필요는 없지만 기능 설명을 위해서 간단히 해보도록 합니다)
이동식 디스크를 선택하면 왼쪽 하단에 Format volume...이 활성화 됩니다

활성화된 Format volume...버튼을 누릅니다.

 

 

여기서는 임의로 이동식 디스크의 볼륨명 (USB_MacData)을 적고 Format: 항목에서 Mac OS Extended (HFS+)를 선택하고 Format를 누르면 됩니다.

HFS+ 란 (Hierarchical File System Plus) 애플의 파일시스템을 말하는 것이고, 한글 환경의 맥을 사용하는 분들은 처음 보실수도 있는데 디스크 유틸리티에서 보면 포맷 항목에 있는 "Mac OS 저널링" 과 같은 말이다

Format을 누르면 이동식 디스크를 맥 포맷(맥 저널링)으로 포맷이 진행 됩니다.

 

 

 

포맷되고 있는 상황

 

 

맥 저널링으로 포맷이 완료된 상태

 

 


포맷이 완료되면 이동식 디스크에 아까와는 달리 왼쪽에 빨간 사과모양이 나옵니다.

이것은 외장형 디스크가 맥 포맷으로 되어있다는것을 의미 합니다.

 

 

내컴퓨터를 열어보면 이동식 디스크가 맥 포맷으로 포맷이 된것을 확인 하실수 있습니다.

이제는 이 이동식 디스크를 맥에 꼽든, Windows PC에 꼽든지 아무곳에서나 사용이 가능합니다.

 

 

실제로 맥 포맷으로 포맷된 이동식 디스크에 새로운 폴더를 하나 생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새로운 폴더가 생성된것을 보실수 있습니다.

이것으로 맥 포맷의 이동식 디스크에 쓰기가 되는것을 확인 하실수 있습니다.

 

 

MacDrive 9이 깔리면 마우스의 디스크 드라이브에서 오른쪽 버튼을 눌렀을때 "MacDrive"라는 추가된 메뉴가 있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간단한 작업이 가능하게 설정된 것이니 굳이 신경쓰지 않고 그냥 평상시 처럼 읽고/쓰기를 하시면 됩니다.

 

 

다음은 Repair damaged Mac disks 기능을 활용해서 디스크 검사를 할수 있는 기능을 살펴보겠습니다.

 

 

디스크의 오류나 문제점을 체크해 줄수 있는 디스크 체크 기능 입니다.

 

 

Change Advanced Option을 실행한 상태

기본적으로 셋팅된 값을 그냥 사용하셔도 됩니다.

 

 

Burn Mac CDs, DVDs or Blu-rays, Create Mac ISO 기능을 사용하여 맥용 CD, DVD를 구을수 있는 기능도 탑재되어 있으나 이러한 기능은 Windows나 Mac 모두 가지고 있는 기능이기 때문에 기능이 있다...정도만 알고 계시면 될듯 합니다




이것으로 MacDrive 9 을 사용해서 Windows 환경에서 Mac 외장하드를 읽고/쓰는 기능을 살펴 보았습니다.

 

Windows 와 Mac을 번갈아 자주 사용하는 사용자들에게는 아주 편리한 프로그램이며 사용해본 결과 안정성이나 속도 부분도 아주 만족할 만한 결과를 보여주니 기회가 되시면 한번 사용해 보시는것도 좋을듯 합니다..

 

즐거운 맥 생활 하세요~~ 

 

맥북 윈도우7,맥북 윈도우8, 맥북 윈도우 USB설치,맥북 윈도우7 설치, 맥북 에어,맥북 프로,맥북 한영전환,맥북 스크린샷,맥북 캡쳐,맥북 단축키,맥북 레티나, 맥북 중고, 맥북 파우치, 맥북 게임, 맥북 부트캠프,맥북 윈도우, 맥북 초기화,맥북에어 윈도우7 usb 설치,맥북에어 윈도우7 설치, 맥북에어 맥북프로, 맥북에어 부트캠프, 맥북에어 윈도우,맥에어 윈도우,부트캠프,부트캠프 윈도우7 설치,부트캠프 윈도우8, 부트캠프 드라이버,부트캠프 설치,부트캠프 파티션,부트캠프 USB,부트캠프 삭제,부트캠프 부팅,부트캠프 XP, 부트캠프 다운, 부트캠프 윈도우 설치, BootCamp, BootCamp 3.0, BootCamp 3.1, BootCamp 4.0,맥북에 윈도우 설치, 맥북에어 윈도우 설치, 맥북 리커버리,맥북 복구모드,맥북 PRAM,맥북 NVRAM,맥북 SMC,패러렐즈,패러랠즈,Parallels, Parallels 7, Parallels 8,Parallels Desktop 7, Parallels Desktop 8, Parallels 7, Parallels 8, 패러렐즈 데스트톱 7,패러렐즈 데스트톱 8, Carbon Copy Cloner, 맥용 고스트, Paragon NTFS,Paragon,맥북에서 NTFS,맥북에어 NTFS,Tuxera NTFS,WinClone, MacDrive, MacDrive8, Macdrive9,맥드라이브,맥북 타임머신 백업,맥북 타임머신,맥북 마운틴라이언,맥북 토렌트,맥용 토렌트
Posted by 홍대맥북수리 AppleInside howapple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