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맥북 Tip & Q&A

폴더마다 생기는 .DS_Store 생성을 방지하는 방법 - 터미널 & 유틸리티 사용

폴더마다 생기는 .DS_Store 생성을 방지하는 방법   - 터미널 & 유틸리티 사용

 

 

맥의 OSX에서 폴더를 생성하고 파일을 읽고 쓰고 하다보면  .DS_Store’ 라는 파일이 생성되는 것을 볼수 있습니다.

 

물론 이 파일은 숨김 속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일반적인 사용자들은 볼수 없지만 시스템 관련일을 하거나 프로그램 개발하는 분들은 대체적으로 숨김파일을 보는것을 기본으로 셋팅하고 쓰기 때문에 이 파일이 눈에 띄면 좀 괜히 신경이 쓰이는 것도 사실입니다.

 

.DS_Store 파일을 윈도우의 Thumb.db 파일과 유사한 파일입니다.

*** 윈도우에서 그림파일을 미리보기나 정보를 저장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합니다.

 

맥에서는 원격 위치의 네트워크 드라이버에도 폴더마다 하나씩 전부 생기게 되어 있습니다 (파일을 한번이라도 열어 보거나 억세스하면..)

.DS_Store 파일의 내부에는 시스템이 참조하는 아이콘의 배경이미지, 위치정보 혹은 폴더에 있는 파일들의 정보를 내장하고 있는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폴더안에 파일이 많고 크기가 크면 .DS_Store 파일의 크기도 자연적으로 크게 생성이 됩니다.

 

.DS_Store는 사실 사용자 입장에서는 그리 필요한 파일이 아닌것 입니다.

 

그림 처럼 폴더마다 .DS_Store 파일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이것을 터미널 응용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삭제하는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defaults write com.apple.desktopservices DSDontWriteNetworkStores true

 

이 문장을 터미널에 입력하면 아무런 변화가 없습니다.

시스템을 재시작 하면 다음 부터는 폴더를 만들어도 .DS_Store 파일이 생성되지 않습니다.

 

 

 

Asepsis 프로그램을 이용한 방법

 

터미널 사용이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들은 프로그램으로 해결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Asepsis은 원래 Total Finder 프로그램(상용)에 내장된 기능인데 일부분만 무료 프로그램으로 배포하는 것이다

 

첨부파일을 실행하거나 http://asepsis.binaryage.com/ 사이트에서 다운 받을실 수 있습니다.   파일명 : Asepsis-1.3.dmg

 

다운 받은 파일을 실행한 화면엣 Asepsis.mpkg 파일을 실행 합니다.

 

 

 

 

Asepsis 설치 프로그램 시작

 

 

설치위치는 기본으로 설정

 

 

프로그램 설치를 위해서 사용자 암호를 입력

 

 

시스템 관련 변경이 있으므로 재부팅 해야 기능이 정상적으로 동작합니다.

 

 

설치완료

 

 

이것으로 .DS_Store 파일 생성을 막는 두가지 방법에 대한 설명을 마칩니다.